ENG

연구원 소개

조직 및 연구위원

박혜진 펀드&연금실 연구위원

프로필

전화
02-3771-0645
이메일
[email protected]
학력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 경제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 학사
경력
2017. 8 ~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보고서

오피니언

국내 ESG 펀드의 ESG 수준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 / 2020. 08. 31
최근 세계적으로 ESG 투자 규모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자산운용업계에서도 ESG 관련 테마펀드를 활발히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ESG 펀드로 분류되어 판매되고 있는 펀드들이 다른 일반 펀드와 차별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국내 주식형 ESG 펀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ESG 펀드 포트폴리오의 평균적인 ESG 수준은 일반 주식형 펀드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ESG 펀드 간에도 실제 포트폴리오의 ESG 수준은 상당한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중장기적으로 ESG 펀드에 대한 투자자 신뢰 저하와 ESG 펀드 시장 위축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국내 금융투자업계는 차별화된 ESG 펀드상품 개발에 힘쓰는 동시에 ESG 펀드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ESG 투자의 최근 동향과 주요 논점 / 2020. 03. 03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와 같은 비재무적 요인을 투자 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ESG투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ESG 투자는 단기적 수익보다 기금의 지속가능성과 장기성과를 중시하는 대형 연기금, 기관투자자들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글로벌 ESG 투자 자산 규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한편에서는 ESG 투자의 재무적 성과, ESG 평가체계의 일관성, 관련 정보 공시 체계의 적절성 등에 있어서의 문제점도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국민연금의 사회책임투자 강화 움직임과 함께 향후 ESG 투자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ESG 투자 성과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과 관련 증거의 축적, ESG 평가 체계의 표준화, 정보 공시 제도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퇴직급여채무 사외적립률과 기업 신용위험 / 2019. 09. 24
퇴직급여는 기업이 근로자의 과거 근무용역에 대한 대가로 퇴직 시 지급하기로 약속한 보수로서 이는 기업의 암묵적인 부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자의 퇴직급여 수급권을 보장하기 위해 기업에게 퇴직급여채무 대비 사외적립자산의 비율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기업이 도산할 경우 퇴직급여채무가 다른 무담보 채권보다 우선하여 변제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퇴직급여 사외적립률이 낮은 기업의 경우, 미래 현금흐름 감소 및 기업이 발행한 다른 채권의 채무불이행위험이 증가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1~2018년 국내 상장기업 자료를 바탕으로 퇴직급여 사외적립률과 기업 신용위험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퇴직급여 사외적립률이 높을수록 기업 신용등급이 상승하며, 그 관계는 기업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기업규모, 부채비율, 수익성, 성장성 등의 요인을 통제한 경우에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고의 분석결과는 퇴직급여 적립과 운용의 주체인 기업이 퇴직급여 적립금의 운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일본의 전자투표 운영 현황 및 시사점 / 2019. 01. 15
섀도우보팅제도의 폐지로 개인주주가 많은 상장기업들을 중심으로 의결정족수 부족에 따른 의안 부결 사례가 발생하면서 주주총회의 원활한 운영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주주총회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전자투표가 주목받고 있다. 전자투표는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주주총회 참석이 어려운 주주들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주총회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전자투표제도가 시행된 이후 전자투표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기업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이 가운데 실제 전자투표를 이용하는 기업의 비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한편,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앞서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였고, 전자투표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 결과 기관투자자들의 전자투표 참여율이 증가하고 주주총회 개최일 집중 현상이 완화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도 향후 해외 기관투자자들의 전자투표 참여가 가능하도록 주주 확인 방식의 개선, 전자투표 의결권 행사 내역에 대한 철회 또는 변경 허용, 주주총회 결과의 공시를 강화하는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연구용역

「주주총회 활성화를 위한 전자투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2018, (한국예탁결제원 연구용역) 
「산업기술 정책펀드 성과분석」, 2018,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연구용역)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2018, (한국예탁결제원 연구용역) 

기타활동

보고서
- 「기업 퇴직급여채무의 사외적립 현황 및 시사점」, 2019, (자본시장연구원 이슈보고서)
- 「국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현황과 시사점」, 2019, (자본시장연구원 조사보고서)


학술연구
- Collateral, rehypothecation, and efficiency, 2019, Journal of Financial Intermediation
- Three essays on collateral reuse (박사학위논문)